러시아는 항공 산업 최초로 서구와 동구권의 규격을 동시에 만족시킬수 있는 기체로 만들어 졌으며, 약 500여대에 이르는 러시아 군용 및 민간용 훈련기 시장을 겨냥하고 만들었는데 원래는 1990년에 시작하여 1993년 후반에 초도비행을 할예정이었지만 엔진선정 문제로 1994년까지 다소 연기됨.
- IL-103-01 기본형 러시아 시계비행 Version
- IL-103-10 국제항공노선 비행 가능 수출형
- IL-103-11 지역계기비행 가능 수출형
- 1990 : 모스코바 에어쇼 모형전시
- 1993.08 : 양산 결정
- 1994.05 : 초도 비행
- 1995.01 : 2호기 초도비행
- 1997 : 양산개시
- 1998 : FAA 인증
- 2004 : 공군도입
구 분 |
내 용 |
구 분 |
내 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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항공기 크기(FT) |
10.3×26.3×34.7 |
기 총 |
-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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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 량 |
최대이륙 |
2888 lbs |
최대속도 |
M 1.6 |
최대무장 |
- |
최대 G |
6G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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엔 진 |
모 델 |
continental IO360 |
최대 항속거리 |
432NM |
추력(MIL) |
1×210hp |
이착륙거리 |
1250/1050FT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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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력(MAX) |
- |
무장장착대 |
-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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레이더 TYPE |
- |
무장장착량 |
- |
- 비행조종계통은 전통적인 수동방식을 체택하고 있으며 기체 전체가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하고 있 으며, 또한 렌딩기어는 접을 수 없게 설계되었으며 210마력의 IO-360-ES2B엔진을 장착하고 있음.
- T-103은 뛰어난 비행성능을 바탕으로 악천후나 짧은활주로에서도 운용할수 있는 기종임.
- 튼튼한 렌딩기어로 급조한 활주로에서 운용할 수 있는 운용성의 장점을 가지고 있음.
중이며, 한편 폐루 공군도 1999년 훈련용으로 6대를 도입하여 현재 5대를 운용중임.
※ 참고 자료
- Jane's 연감
- KODEF군용기 연감(2007-2008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