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-103 훈련기
 



 
개  요

러시아는 항공 산업 최초로 서구와 동구권의 규격을 동시에 만족시킬수 있는 기체로 만들어 졌으며, 약 500여대에 이르는 러시아 군용 및 민간용 훈련기 시장을 겨냥하고 만들었는데 원래는 1990년에 시작하여 1993년 후반에 초도비행을 할예정이었지만 엔진선정 문제로 1994년까지 다소 연기됨.

 
 항공기 형상

-  IL-103-01 기본형 러시아 시계비행 Version

-  IL-103-10 국제항공노선 비행 가능 수출형

-  IL-103-11 지역계기비행 가능 수출형

 
추진현황

-  1990 : 모스코바 에어쇼 모형전시

-  1993.08 : 양산 결정

-  1994.05 : 초도 비행

-  1995.01 : 2호기 초도비행

-  1997 : 양산개시

-  1998 : FAA 인증

-  2004 : 공군도입


 
주요제원 및 성능 

구  분

내  용

구  분

내  용

항공기 크기(FT)

10.3×26.3×34.7

기  총

-

중  량

최대이륙

2888 lbs

최대속도

M 1.6

최대무장

-

최대 G

6G

엔  진

모 델

continental IO360

최대 항속거리

432NM

추력(MIL)

1×210hp

이착륙거리

1250/1050FT

추력(MAX)

-

무장장착대

-

레이더 TYPE

-

무장장착량

-


 
 주요 특성 


- 비행조종계통은 전통적인 수동방식을 체택하고 있으며 기체 전체가 알루미늄 합금을 사용하고 있 으며, 또한 렌딩기어는 접을 수 없게 설계되었으며 210마력의 IO-360-ES2B엔진을 장착하고 있음.

- T-103은 뛰어난 비행성능을 바탕으로 악천후나 짧은활주로에서도 운용할수 있는 기종임.

- 튼튼한 렌딩기어로 급조한 활주로에서 운용할 수 있는 운용성의 장점을 가지고 있음.


 
 운용 현황 
 
 대한민국공군은 2004년부터 20여대를 도입하였으며, 현재 23대를 운용중임.
 
 공군은 T-4-41B를 퇴역시키고 IL-103을 2006년에 도입 완료한 후 주력 실습항공기로 운용

중이며, 한편 폐루 공군도 1999년 훈련용으로 6대를 도입하여 현재 5대를 운용중임.


 참고 자료 

- Jane's 연감

- KODEF군용기 연감(2007-2008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