연혁
'53년 6월 항공기 설계/제작 실습과 연습기 제작 필요성 제기(공군기술학교 정비교육대)
'53년 10월 11일 국산 1호 항공기 제작, 시험 비행 성공
′54년 4월 3일 이승만 대통령 ″復活″휘호 하사, 명명식 거행(김해기지)
부통령 및 국방장관, 한· 미 군 수뇌부 참석
제작 참여 정비사 : 은성화랑무공훈장 수여
′55년~′60년 대구 항공대학에서 연습기로 활용
제원
기장 : 6.6 m
중량 : 380kg
기고 : 3.05m
추력 : 85마력(4기통)
기폭 : 12.7m m
최고속도: 180Km
장착기관 : O-190-1(O-85-8FJ)
복원경위
′03년 12월 17일「중앙일보」기사보도
″국산1호 항공기 부활호를 찾습니다″
대구경상공고 퇴직자가 소재 제보
′04년 1월 13일 경상공고 에서 부활호 발견
′04년 4월 30일 부활호 회수 및 복원 추진
′04년 5월 12일 부활호 복원전담팀 구성(81창)
′04년 6월 9일 부활호 인수(경상공고→ 81창)
′04년 10월 22일 부활호 완전 복원 성공
′04년 12월 공군사관학교 이관 전시
′09년 10월 국가지정 등록문화재 (제 411호) 지정

1953. 6
Wing 제작 장면

1953. 6
Wing 제작 장면

1953. 7
기골 제작 장면

1953. 7
우포 제작 장면

1953. 9
Doping 장면

1953. 9
날개 조립 장면

1953. 9
시운전 후 기념촬영

1953. 10. 11
시험비행 대기 중인 부활호

1953. 10. 11
시험비행 대기 중인 부활호

1953. 10. 11
시험비행 대기 중인 부활호

1954. 4. 3
김해기지에서 명명식

1954. 5. 3
명명식 행사 후 기념
촬영 중인 부통령과 한 · 미 군 수뇌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