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국전쟁 발발시 공군은 불과 1800여명의 병력과 20대의 경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었으나, 한국전쟁을 통해 그 잠재력을 유감없이 발휘하였다. 우리 조종사들은 단 1회의 훈련비행만으로 F-51전투기 10대를 주일미군으로부터 인수하여 왔을 뿐만 아니라, 인수 1개월만에 항공작전에 참가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되었다. 공군은 "일면 전투 일면 건설"의 기치아래 휴전 당시까지 1개 전투비행단, 3개 전투비행대대 및 전폭기 79대를 포함한 총 110대의 항공기를 보유한 공군으로 성장하였으나, 작전지원 및 교육체계 등은 아직 미흡한 수준이었다. 이에 따라 공군은 공군 본부 서울이전 및 공군대학 창설, 항공기 수리창의 현대화 등, 50년대 말까지 지원체계의 기반을 갖추는데 노력을 경주하였다. 아울러 F-86F 전투기를 도입하여 한국공군의 제트시대를 열었으며, 공중수송능력 확보 및 방공관제와 항공관제능력을 구비함으 로써 전쟁의 핵심전력으로 성장하게 되었다.
연 도 | 내 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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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50. 05. 14. | T-6 훈련기(건국기) 도입(10대) |
1950. 07. 02. | F-51D 전폭기 도입(10대) |
1950. 07. 03. | 한국공군 F-51D 전폭기 첫 출격작전 수행 |
1951. 08. 01. | 공군비행단을 제1전투비행단으로 개편 |
1951. 11. 15. | 제80항공창 창설 |
1952. 01. 11. | 한국공군 최초 100회 출격(김두만 소령, 11대 공군참모총장) |
1952. 01. 15. | 승호리 철교 차단작전 수행 |
1952. 02. 20. | 제40보급창 창설 |
1952. 08. 29. | 평양 대폭격 작전 참가 |
1953. 02. 15. | 제10전투비행단 창설 |
1953. 05. 30. | 한국공군 최초 200회 출격(유치곤 대위) |
1954. 04. 03. | 한국 최초로 경비행기(부활호) 제작 |
1954. 09. 01. | 오산에 미 공군 전진사령부 설치 |
1954. 11. 28. | 수원기지(K-13) 인수 |
1955. 01. 10. | 공군본부 대구에서 서울(여의도기지)로 이전 |
1955. 03. 25. | 제70항로통신전대 창설 |
1955. 04. 15. | 대구기지 인수 |
1955. 04. 29. | C-46D 수송기 도입 |
1955. 06. 20. | F-86F 전투기 도입 |
1955. 08. 17. | T-33A 훈련기 도입 |
1955. 10. 15. | 제7항로보안단 창설 |
1955. 10. 15. | 제5혼성비행단 창설 |
1956. 07. 03. | 공군본부 서울 대방동으로 이전(신청사 준공) |
1956. 07. 15. | 공군대학(여의도 기지) 창설 |
1956. 08. 01. | 공군 기술교육단 창설 |
1957. 07. 01. | 항공본창 창설(제40보급창과 제81수리창 통합) |
1957. 07. 01. | 제5혼성비행단 해체 |
1957. 08. 01. | 군산기지 인수 |
1957. 11. 15. | 공군 교재창 창설 |
1958. 08. 01. | 제11전투비행단 창설 |
1958. 10. 20. | 제31전술통제비행전대 창설 |
1958. 12. 12. | 공군사관학교 이전(진해→서울) |
1959. 07. 15. | 대공경보관제기구 인수 |
우리부대의 발자취를 소개합니다.
연 도 | 내 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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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50. 05. 14. | T-6 훈련기(건국기) 도입(10대) |
1950. 07. 02. | F-51D 전폭기 도입(10대) |
1950. 07. 03. | 한국공군 F-51D 전폭기 첫 출격작전 수행 |
1951. 08. 01. | 공군비행단을 제1전투비행단으로 개편 |
1951. 11. 15. | 제80항공창 창설 |
1952. 01. 11. | 한국공군 최초 100회 출격(김두만 소령, 11대 공군참모총장) |
1952. 01. 15. | 승호리 철교 차단작전 수행 |
1952. 02. 20. | 제40보급창 창설 |
1952. 08. 29. | 평양 대폭격 작전 참가 |
1953. 02. 15. | 제10전투비행단 창설 |
1953. 05. 30. | 한국공군 최초 200회 출격(유치곤 대위) |
1954. 04. 03. | 한국 최초로 경비행기(부활호) 제작 |
1954. 09. 01. | 오산에 미 공군 전진사령부 설치 |
1954. 11. 28. | 수원기지(K-13) 인수 |
1955. 01. 10. | 공군본부 대구에서 서울(여의도기지)로 이전 |
1955. 03. 25. | 제70항로통신전대 창설 |
1955. 04. 15. | 대구기지 인수 |
1955. 04. 29. | C-46D 수송기 도입 |
1955. 06. 20. | F-86F 전투기 도입 |
1955. 08. 17. | T-33A 훈련기 도입 |
1955. 10. 15. | 제7항로보안단 창설 |
1955. 10. 15. | 제5혼성비행단 창설 |
1956. 07. 03. | 공군본부 서울 대방동으로 이전(신청사 준공) |
1956. 07. 15. | 공군대학(여의도 기지) 창설 |
1956. 08. 01. | 공군 기술교육단 창설 |
1957. 07. 01. | 항공본창 창설(제40보급창과 제81수리창 통합) |
1957. 07. 01. | 제5혼성비행단 해체 |
1957. 08. 01. | 군산기지 인수 |
1957. 11. 15. | 공군 교재창 창설 |
1958. 08. 01. | 제11전투비행단 창설 |
1958. 10. 20. | 제31전술통제비행전대 창설 |
1958. 12. 12. | 공군사관학교 이전(진해→서울) |
1959. 07. 15. | 대공경보관제기구 인수 |